콘텐츠로 건너뛰기
텍사스홀덤 오버배팅 설명

텍사스홀덤 오버 베팅

수익을 맥시마이즈하는 오버 베팅 전략

<온라인 홀덤>에서 <오버 베팅>전략은 꽤나 자주 사용되는 전략 중 하나이다. 

예전에도 존재하던 전략이지만 해외 유명 포커 플레이어인 탐 드완이 이 오버 베팅 전략으로 

큰 팟을 차지하는 모습을 많이 보이면서 더욱 더 우리의 머리 속에 각인이 되었다. 

<텍사스 홀덤> 에서 오버 베팅이란 통상적인 베팅 사이즈 보다 더 크게 베팅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상적으로 플랍에서 팟의 33%~50%, 턴에서 66%~100%, 리버에서 그 이상의 베팅이지만 

오버 베팅 전략을 사용하게 되면 턴에서 150%~500% 또는 리버에서 그 이상의 베팅을 하기도한다.

오버 베팅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블러프 빈도에 맞춰서 전략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본인의 이미지가 남들에게 각인되기에 앞서 블러프의 빈도가 5%정도라면 대부분이 오버 베팅 상황에서 폴드를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모바일 홀덤>에서의 이미지는 굉장히 중요하며 본인의 블러프 빈도가 그보다 높다면

상대방은 오버 베팅에 대항하기 위해 굉장히 많은 고민을 하게 될 것이다.

게임에서 상대방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플레이가 훌륭한 플레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오버 베팅의 장점

1. 본인의 강한 핸드의 벨류를 맥시마이즈 할 수 있다.

상대방이 콜을 고려하게 되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베팅 전략에 비해 2배 내지 10배또는 그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2. 상대방의 폴드 에쿼티 또한 높아지기에 더 많은 핸드를 블러핑 할 수 있게 된다.

3. 포지션에 따라 이러한 전략을 통해 팟 컨트롤이 가능하다.

오버 베팅의 단점

1. 때로는 벨류를 얻지 못하고 상대방의 폴드를 통해 수익을 실현하기 어렵다.

2. 블러프로써 오버 베팅을 사용하면 실패 시에 타격이 크다.

온라인 홀덤은 굉장히 수학적인 게임이며 승률을 높이는 전략은 존재하지만

100% 이길 수 있는 필승 전략을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장단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사용하여야 한다.

오버 베팅 사용예시

오버 베팅 전략을 사용함에 있어서 한가지의 예시를 들어보자

A: ◆J◆10

B: ♥K♣Q

Flop: ◆K♥9♠Q

B 체크

A 200 베팅

B 1200 리 레이즈

A 콜

<온라인 홀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상황이다. B는 포지션이 좋지 않고 첵-레이즈가 가능한 스팟이며 

<브로드웨이 스트레이트(Broadway Straight)> 가 위험한 상황이기에 베팅을 통해 벨류를 살리며 

본인의 핸드를 보호하여야 한다.

A의 입장에서는 포지션이 B보다 좋고 본인이 질 핸드는 

셋의 풀하우스 리-드로우 밖에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따라서 콜을 할 수 있다.

Turn ♣3

B 2000 레이즈

A 콜

B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안정적인 카드가 나옴으로써 본인이 질 수 있는 콤보는 

J10 플랍 스트레이트와 셋 밖에 없다.

따라서 벨류를 살리며 팟 사이즈를 조절하기 위해 체크 또는 베팅을 할 수 있다.

A의 입장에서는 포지션이 좋으며 리버를 보여준다고 하더라도 

큰 위험이 없는 <레인보우> 상황이기에 콜 또는 벨류를 위한 리-레이즈가 가능할 것이다.

River ♥6 

B 5500 레이즈

A 81000 All-in

B ? 

본인이 B라면 어떤 생각이 들 것인가?

굉장히 어려운 스팟임에 분명하다. KQ은 여전히 강한 핸드이며 

턴과 리버에 드로우를 완성시키는 카드가 나오지 않았기에 고려할 수 있는 것은 셋과 플랍 스트레이트 뿐이다.

K과 Q를 블락하고 있기 때문에 K셋 Q셋은 적은 확률이며 9셋과 J10이 위험한 카드이다.

플랍에 리-레이즈를 했기 때문에 3셋과 6셋은 생각하기 어렵다고 봐도 무방하다.

B의 입장에서 A는 블러프를 섞어서 플레이 하는 모습을 봐왔기에 콜을 고려할 수 있다.

이게 오버 베팅 전략의 무서움이다.

온라인 홀덤에서 오버 베팅 전략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면 수익을 10배까지도 끌어올릴 수 있다.